검사명 | 내용 |
---|---|
의사소통능력 검사 | ⦁영유아 및 학령기 이전의 아동 대상 ⦁구어 및 비구어적인 소통의 기술 습득정도 검사 |
상징놀이 검사 | ⦁영유아 및 학령기 이전의 아동 대상 ⦁각 연령층에서 이루어지는 상징행위 정도 검사 (한 인간의 정신활동을 외적으로 상징적으로 표현 하는 방법에는 말과 행위가 있다. 즉, 영유아기 때의 말은 언어라 할 수 있으며, 행위는 놀이라 할 수 있으며 언어지체가 있는 아동의 놀이를 통해 대략적인 언어 및 다른 발달영역의 수준을 예측한다) |
조음검사 | ⦁구강구조의 이상 유무 및 구강근육의 기본적 운동능력을 확인 ⦁발음 할 때 각 구강 기관들의 협응 정도의 정확성 검사 |
음성언어검사 | ⦁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검사 ⦁소리의 구성요소들(음도, 강도, 유동성)이 정상범주에 드는지 검사 |
청·지각 검사 | ⦁청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거나 청각재활을 위한 난청자 대상 ⦁소리의 종류(환경음, 어음), 소리의 음도, 강도에 따른 들리는 정도, 어음의 구성에 따른 변별, 확인, 이해 정도 측정 |
어휘력 검사 | ⦁취학전후 아동 대상 ⦁언어의 근간이 되는 어휘의 습득 정도 확인 |
취학전 아동 언어이해-표현 검사 | ⦁언어발달검사의 대표적 도구 ⦁언어의 이해 및 표현 정도 측정 |
영·유아 언어발달 검사 |
(영유아에게 구조화된 검사를 실시하는 게 큰 의미가 없을 경우) ⦁보호자가 경험하고 관찰한 것을 설문형식으로 작성 하여 검사 |
말더듬 검사 | ⦁전 연령대 대상 ⦁말더듬의 정도 측정 ⦁아동의 경우 발달성 말더듬 혹은 진행성 말더듬 판별이 중요 |
인지언어 검사 | ⦁주로 학령전 아동 대상 ⦁물리적 혹은 추상적 인지영역을 언어적으로 이해하고 변별 및 구별하는 정도 측정 |
구문언어 검사 | ⦁주로 학령전후 아동 대상 ⦁언어의 문장 및 문법의 복잡성 정도에 따른 언어이해 정도 측정 |
논리언어 검사 | ⦁주로 학령전후 아동 대상 ⦁인간 정신세계의 논리적 처리 능력 및 언어화 정도 측정 |
실어증 검사 | ⦁전 연령층 대상 ⦁다양한 뇌손상(교통사고, 뇌졸중 등)으로 언어영역을 담당하는 뇌신경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시행 ⦁검사를 통해 언어기능의 상실 정도, 영역, 예후 등 파악 |
이용시간(방법) | 소요시간 | 비 용 |
---|---|---|
⦁사전 예약 -전화(236-3600) 및 방문 ⦁이용가능시간 -월~금요일: 09:00~20:00 -토요일: 09:00~15:00 |
⦁1회기 50분 -재활: 40분 -보호자 상담: 10분 ⦁비중은 아동과 보호자의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|
⦁ 언어재활: 회기별25,000원 ⦁ 검사 및 해석:각 검사별 30,000원 |